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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장 이색 현상이란? (2)


1부에 이어서 2부 들어 갑니다. 

1부를 보시지 않으셨다면 2부가 이해하기 힘드니 1부를 꼭 보고 오시길.......


그럼 1번 판넬의 경우 왜 색상이 다른가???? 음 이상하군. ^^;;

제 주관적인 생각으론 차량 년식에 맞지 않는 페인트를 사용하여 도장 하였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앞서 말씀 드린 1번 판넬, 5번 판넬이 1년 이내의 도장이라면 위의 이미지 처럼 이색이 보인다면 페인트 코드가 틀린 것으로 도색을 하였다고 보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자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이색현상-4_IMG_0513_OK 덴트 부천 송내점.JPG


위 차량은 르노 삼성의 2009년식 SM3(뉴) 모델이고, 

색상 코드(페인트 코드)는 QXA 이며 

색상명은 화이트 펄 이라고 합니다. ^^ 조금 복잡하죠


그럴수 밖에 없는게 뒤에 말씀 드리겠지만 차량 종류와 년식에 따라 같은 색상이라도 색상명과 기본 코드는 같더라도 세부 페인트 코드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로 화이트 펄 QXA, 화이트 펄 QXA-1, 화이트 펄 QXA-2,------화이트 펄 QXA-10

뭐 이런식이겠지요. 심한 경우 한 코드에 20-30가지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ㅠ.ㅠ


또 추가적으로 펄 차량의 경우 바탕, 펄 두가지로 베이스가 나누어 지니 일단 한 코드에서 2개의 페인트 코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기본 코드 QXA 와 QXA-5 를 기준으로 어떤 색상의 페인트가 들어가냐 하면,

화이트 펄이니 기본 바탕 페인트가 화이트 한 색상이면 되겠지 하겠지만 그게 또 그렇지 않습니다.

페인트 1리터를 기준 했을 경우, 아래와 같은 페인트가 서로 섞여 화이트라는 하나의 색상이 탄생하게 되는 겁니다.

이색현상.jpg


더해 보면 1리터가 넘죠 그건 저에게 물어보면 아니~~~아니 아니 되옵니다 ^^


위에 보시듯이 화이트라는 한 색상에도 많은 종류의 페인트가 들어갑니다. 

위의 블랙, 옐로우, 그린의 경우 전체 페인트량으로 봤을때는 아주 미세한 양이지만 그 미세한 양이 페인트 코드를 세분화 하고, 색상이 다르게 하는 거라는 거..^^


간단한 걸 너무 장황하게 설명 드렸나요 ^^


기회가 되시다면 차주님들께서 년식이 다른 같은 색상의 차종을 두대 떡 하니 놓고 비교해 보시면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구나 하고 느끼실수 있을 겁니다 ^^;;


왜 이런 차이를 보이느냐는 

차량 색상은 신차 일 경우는 몰라도 출고 후 운행중 차량 관리와 찌든 때, 페인트의 산화, 기타 여러가지 요인 등으로 차량의 색상이 변하는게 정상적인 수순입니다.


신차의 경우 차량 생산 공장에서 대량의 페인트와 로봇이 한번에 도장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색현상이 없는 것이 정상적 입니다.


하지만 같은 색상이라도 자동차 메이커의 차종, 년식에 따라 색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 페인트 공급 회사에서 한번에 모든 페인트를 공급하지 않기 때문에

- 년식에 따라 차량 메이커의 내부 기준에 의해 색상을 아주 미세하게 변경할 경우

- 차량 메이커의 한 공장에서 모든 차종을 만들지 않는 경우

- 차량 판넬 여기서 판넬은 철재 부위와 범퍼등 각 구성품이 한 곳에서 도장되지 않는 경우

- 각 구성품의 재질이 다른 경우(철재, 프라스틱류등)

- 차량 판넬을 보는 위치에 따라 빛의 반사가 다른 경우등

- 기타 등등


위와 같이 신차의 경우도 색상이 다른데 새로 보수 도장을 한다면 100% 서로 같을 수가 없는게 정상입니다.

매일 보는 저희들은 느낄 수 있는 것도 차주님들께서는 느끼지 못할 뿐입니다. ^^;;

정확하게 전체 색상이 맞게 하려면 차량 전체를 새로이 도장하는 방법밖에 없겠지요.


이색현상-2_IMG_0527_OK 덴트 부천 송내점.JPG 

그럼 왜 제가 도장을 하면서 위와 같은 경우처럼 이색 현상을 알고도 도장을 하였느냐?

그것은 비밀 입니다. ㅎㅎ


사실은 저도 고민 또 고민하고 도장한게 저 정도 입니다. ㅠ.ㅠ

1번 도어와 색상을 맞추기도 힘들겠지만 

왜냐구요 위에 설명 드렸잖아요 .ㅠ.ㅠ 

일단 원래 페인트 코드와 다른 페인트 코드로 도색을 하였기 때문에 코드 번호를 모른 다는게 첫 번째 요인이며, 

몇 십년 페인트만 판매 하시는 페인트 판매점에서 비싼 장비로 페인트를 스캔하여 코드를 맞추어도 정확하게 일치 하지 않는다는 거, 기본적인 코드를 알아야 그나마 이것저것 페인트를 석어 가며 조색이 가능 한데, 저러면 아주 페인트 샵에서도 난감해 합니다.

심한 경우 페인트 코드를 알고 있어도 페인트 색상을 매치하기 위하여 30-1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민 끝에 차라리 1번을 제외한 3번 필러, 4번 본닛, 그리고 사진엔 나와 있지 않지만 범퍼와 색상을 맞추는게 낮다는 판단하에 작업 하였습니다.


보수도장의 경우 기본적으로 정확한 년식에 맞는 페이트 코드를 써도 이색현상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위에 설명 드렸으니 패스~~~~~


심한 경우 다른 곳에서 이미 판넬별로 색상을 도장하여 입고된 차량이면,

기본적인 차량의 페인트 코드와 다른 페인트로 도색하여 이색현상을 최대한 줄여 보려고 노력하지만 그게 생각하시는 것처럼 쉬운게 아닙니다. ㅠ.ㅠ


판도색(판넬별 한판의 도색)의 경우 이색 현상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새로이 도장하는 판넬의 인접한 판넬에 이미 보수 도장을 하여 이미 이색이 발생하였다면 기존 판넬을 한판 다시 도색 하여야 하는 추가 작업이 발생하게 되어 금액적인 부분에서 결코 이득을 볼 수 없는 부분이라 쉽게 권해 드릴수가 없는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보수 도장이라는게 아무리 열처리를 한다고 해도 신차 도장과는 다르게 강도면에서 약해지기 때문에 계속해서 도장을 권해 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꼭 도장을 하여야 하는 부분만을 도장하시라고 권해 드리지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도장을 권해 드리진 않습니다. ^^


도장을 하다보면 외형복원 업체마다 틀리겠지만  

펄 도장 - 실버(그레이) - 화이트 - 진한 색상 - 검정 순으로 도장이 어렵다는게  일반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 이제 쓰잘데기 없는 이야기와 몇번 삼천포로 왔다갔다 하면 쓴 내용이지만 이색현상이란 어떤 것이구나 하고 감이 잡으셨나요.


마지막으로 부분 도장 후 이색 현상이 있다고 저를 너무 꾸짓지 마시고, 

위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그렇구나 하고 한번 생각해 주시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무턱대고 색이 왜 이래요 하시면,

저 또한 입고된 차량에 대해서는 최대한 이색 현상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노력 하였으나 결과물이 좋지 않으면 차주님께서 말씀하시기 전에 제 스스로 기분이 좋지 않거니와 차량 출고 후에도 찜찜하거든요.

여러가지 원인과 이유는 모르시면서 그냥 단순하게 말씀 하시면 제 가슴에 비수를 꼽는 거거든요 ㅜ.,ㅜ


이제 여기까지 읽어 주시고 찾아주신 고객님들은 저에게 비수를 꼽진 않으시리라 믿고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날 되시길......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OK 덴트 칼라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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