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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담금이란 자기차량사고 수리시 손해액(수리비등)의 일부를 계약자가 직접 부담하는 금액으로 "자기차량손해"에만 적용되며, 대물배상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기부담금 적용방식이 정액형에서 정률형으로 전환됩니다.

 

☞ 정률형 : 자기차량손해액(수리비등)의 일정비율(예:정률 20%)에 해당하는 금액을 최대/최소 자기부담금 범위 내에서 본인이 직접 부담(자기부담금의 정률 및 최대/최소 자기부담금은 각 회사별로 다를수 있습니다.)

 

자기부담금 변경은 2011년 2월 16일(삼성)/ 21일(삼성제외 타사) 보험 개시부터 적용됩니다. 2월 15일/20일 만기이신 분은 종전 자기부담금으로 적용되며, 바뀐 적용방식은 다음해부터 적용됩니다.

 

* 현재 대부분의 손해보험사가 정률은 20%(최대 자기부담금은 50만원, 최소 부담은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의 1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종전은 보험 계약시에 먼저 자기부담금을 5만원 등으로 선택했었습니다만, 2011년 2월 16일 이후는 보험계약시에 자기부담금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향후 사고로 보험처리시에 수리비에 의해서 자기부담금이 결정됩니다.

 

* 자기부담금은 차 수리비의 20%가 됩니다 (최소, 최대 한도 금액 설정)

1. 물적할증 50만원시 : 최소 5만원 ~ 최대 50만원

2. 물적할증 100만원시 : 최소 10만원 ~ 최대 50만원

3. 물적할증 150만원시 : 최소 15만원 ~ 최대 50만원

4. 물적할증 200만원시 : 최소 20만원 ~ 최대 50만원

 

* 물적사고란 대물과 자차를 합하여 나의 과실분을 말하며 최소보다 적을시에는 최소금액으로, 최대보다 많을시에는 최대 50만원으로 합니다.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별 자기부담금 예시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자기부담금(정률20%)

손해액의 20%

손해액의 20%

손해액의 20%

손해액의 20%

최소자기부담금

5만원

10만원

15만원

20만원

최대자기부담금

50만원

50만원

50만원

50만원

 

◆ 차량손해액별 자기부담금 예시

할증기준금액 200만원, 정률 20%(자기부담금 최소 20만원, 최대 50만원 기준)가입자의 경우

차량손해액(수리비등)

500만원

150만원

50만원

자기부담금 산출

500만원 * 20% = 100만원

150만원 * 20% = 30만원

50만원 * 20% = 10만원

최종 자기부담금

50만원

30만원

20만원

 

자기 부담금 예시

물적할증 기준금액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최소자기부담금

5만원

10만원

15만원

20만원

최대자기부담금

50만원

50만원

50만원

50만원

자기부담금

손해액 25만원

5만원

10만원

15만원

20만원

손해액 50만원

10만원

10만원

15만원

20만원

손해액 100만원

20만원(할증)

20만원

20만원

20만원

손해액 150만원

30만원(할증)

30만원(할증)

30만원

30만원

손해액 200만원

40만원(할증)

40만원(할증)

40만원(할증)

40만원

손해액 250만원

50만원(할증)

50만원(할증)

50만원(할증)

50만원(할증)

손해액 250만원이상

50만원(할증)

50만원(할증)

50만원(할증)

50만원(할증)


적용예) 차량 A (할증 200만) 과 차량B(할증 50만)이 50:50의 비율로 충돌사고가 났습니다.

           차량 A의 수리비는 800만원, 차량 B의 수리비는 50만원 의 견적이 나왔습니다. 각각 부담금은 얼마일까요?

           차량 A : 800만원의 50% 400만원은 B의 대물배상으로 보상.

                       400만원의 20%인 80만원을 자기가 부담하여야 하나 한도액이 50만원이므로 50만원만 부담.

                       차량 B의 손해액 50만원의 50% 25만원을 A의 대물배상에서 배상

                       (대물 + 자차의 손해액은 400 + 25 = 425만, 200만원을 초과하였으므로 갱신 보험료 할증)

           차량 B : 50만원의 50% 25만원은 A의 대물배상으로 보상

                       25만원의 20% 5만원을 자차의 자기부담금으로 배상

                       차량 A의 손해액 800만원의 50% 400만원을 대물배상에서 배상.

                       (대물 + 자차의 손해액은  25 + 400 = 425만, 50만원을 초과하였으므로 갱신 보험료 할증)

 

마지막으로 물적할증 기준을 달리 설정함에 따라 보험료는 어떻게 달라 질까요?

설정에 영향을 주는 부분은 대물배상과 자기차량 항목입니다.

(대인, 자상, 무보험, 긴급출동 등등의 보험료는 영향이 없습니다)


대물배상 할증기준을 낮게 잡을수록 보험료는 저렴해 집니다.

자차는 어떨까요? 할증기준을 낮추면 보험료가 낮아지는 요인이 되지만 자기부담금도 낮아지기 때문에 보험료가 높아지는

요인이 됩니다. 결국 일정한 경향치를 보이지는 않고 경우에 따라 인상도 되고 인하도 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총 보험료가 50만원 정도 나오는 차량이라면 할증기준을 150만 또는 200만 하는 것은 별 차이가 없고

100만은 200만보다 5천원 정도, 50만은 200만보다 1만2천원을 정도 저렴합니다. 차량의 종류 연식 담보구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은 염두에 두시고요.

 

자동차 보험 가입하실 때 참조하셔서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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